이제 보증도 끝나도 돈 나갈 일 밖에 없는 내 소중한 단종 BMW F10 528i 정비 겸 순정 지향 튜닝을 했다
(주행거리85,000km)
이미 블로그에 적기엔 너무 ... 오래전에 사부작 했던 것들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써보겠다
(F10 깡통차의 염원 5AS(전방추돌, 차선이탈), 젠틀맨, 코딩 등)
이번 정비 항목은 엔진오일, 디퍼오일, 브레이크(디스크, 패드)이다
센터에서 갈면 무조껀 2~50프로 정도 비싼 것 같다 두배 이상 차이 나는 것도 있으니 꼭 센터가 정답이 아님을 기억하자
물론 BMW 정품이 아닌 OEM 또는 호환 제품으로 진행하니 저렴한 것도 있다(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은 정품과 같다 (예로 이번에 구매한 브레이크 디스크 센터 가격은 개당 약 29만원, 호환 제품 디스크 셋트 28만원...)
*센터에서 부품 또는 제품 구매는 부가세 별도라는 것 잊지 말자!
이전에 newtis.com이라는 사이트에서 부품이랑 파트 교체 방법을 웹에서 확인할 수 있어 좋았는데
bmwtis.com으로 바뀌고 유료화됨 심지어 비싸...ㅋㅋㅋ... ㅜㅜ
아예 방법이 없는 건 아니다 ISTA 프로그램으로 확인 가능하다(프로그램 까는 것도 꽤 귀찮은 일)
bimmercat.com/ 사이트에서 파트 조회는 가능하다 위에 말한 사이트는 정비 매뉴얼을 볼 수 있었음
아무튼 잡설이 길었다
*교체 부품
엔진오일 : GS칼텍스 Kixx PAO1 0w30 5L (1L짜리 5통) - 37,000원
후륜 디퍼렌셜(기어)오일 : 모토렉스 펜타 LS 75W90 1L - 40,000원
필터류 : 엔진오일 만 필터 1개(8500원), 에어필터 1개(2만원) - 28,500원
브레이크 캘리퍼, 디스크, 패드 - (중고 캘리퍼와 신품 패드를 중고로 개인 거래 구매(250,000원, 디스크 281,900원)
=총 부품 비용 637,400원
모든 작업은 공임나라(서울 신림점)에서 진행하였다. 지난번 정비도 했는데 꽤나 만족스러웠다
수입차라 작업이 어렵다는 식으로 비싸고 말도 안 되는 공임을 받는 다른 업체와는 다르게 표준 공임대로 진행되며 내가 원하는 서비스가 있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타 업체에서 캘리퍼, 디스크 교체만 약 45만원에 부가세 별도였다....)
*공임 비용
엔진오일 및 필터 교환 공임 - 약 20,000원
후륜 디퍼렌셜(기어)오일 공임 - 약 30,000원
동일 기종이 아닌 다른 브레이크 교환공임 - 약 208,000원
=총 공임 비용 258,000원 (위에 약 이라고 쓴 이유는... 내가 제대로 귀담아듣지 못해 기억이 안 나서이다...ㅠㅠ 표준 공임은 공임 나라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자)
*총 정비 비용 895,400원
1. 엔진오일
BMW 528i 초기 모델 10년~12년? 까지는 3000cc 6기통 모델 이후에는 N20 2000cc 4기통 으로 엔진이 변경되었다
F10 528i N20 엔진의 순정 점도는 0w30이며 5리터 엔진오일이 들어간다
지금까지 쓴 건 BMW 순정 오일 0w30, ZIC TOP 0w40 그리고 이번에 Kixx PAO1 0w30이다
솔직히 뭐가 더 좋고 나쁘고 모르겠다 ㅋㅋㅋ 그러므로 싼 게 좋은 것
지크 탑이 제일 좋은데... 제조사 권고 점도와 다르다... 그래서 앞으로는 Kixx PAO1 쓰지 싶다
엔진오일 파트넘버 - 83 21 2 365 950
2. 필터
당연 정품이 제일 좋다 근데 비싸... 그래도 필터는 여태껏 순정 정품만 써왔는데 이번에 처음 만 필터 썼다
괜히 불안한 마음이 들긴 하는데 뭐... 얘도 OEM이니 크게 다를 게 있나 싶다
몇 번 더 써보고 크게 다른 점이 없다면 싸고 좋은 OEM 필터를 쓸 거다
오일필터 파트넘버 - 11 42 7 640 862
에어필터 파트넘버 - 13 71 7 582 908
3. 후륜 디퍼렌셜(기어)오일
얘는 정보를 찾아도 손쉽게 찾아지지 않는다... 점도가 얼마인지 용량이 얼마인지.. 그렇다고 프로그램 켜서 확인하는 건 또 귀찮더라 그래서 여기에 써놓으려 한다
용량 1리터, 점도는 75W90 - 파트넘버 83 22 2 365 987
4. 브레이크
사실 중고품을 샀는데 내차에 안 맞으면 어떡하지? 이게 가장 큰 문제일 것이다 정작 샀는데 반품도 어렵고.. (가능은 하겠지만 진상..?) 그래서 아무래도 꼼꼼히 찾아보고 사는 게 좋다
그래서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데??
우린 구형 차니까 위 링크를 들어가 보면 찾을 수 있다, 내 차의 VIN 넘버를 넣는 게 가장 적확하게 조회가 가능하다
오호라 그림만 보아도 왠지 내꺼에 딱 맞는 것처럼 조회가 된다 그래도 확실하게 해 보자
(왼쪽 그림이 기존에 사용하던 순정 브레이크(초소형 기본 브레이크), 오른쪽이 바꿀 브레이크(큰거))
역시 F10에 호환된다고 나온다 (저기서 성형은 LCI....)
이렇게 파트 넘버를 조회해서 들어가 보면 호환 가능 한 모델이 나오니 이렇게 순정 부품 호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아무튼 이래저래 해서 오늘 작업했던 사진을 올려본다
작업 부품들
단종된 F10 4기통 528i의 귀엽고 작고 낡은 순정 브레이크가
크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재 탄생하였다
(큰게 짱임 모르긴 몰라도 뭐든 큰게 짱임 왜냐고? 크니까 ㅋ 작은건 왜 안좋냐고? 작으니까 ㅋ)
그래서? 어때? .. 모르지 오늘 바꿨는데 ㅋㅋㅋ 아무튼 휠 안쪽이 빵빵해져서 이쁘다(이게 목적이지 뭐)
아무튼 이렇게 소소하게 관심을 주면서 타야 오래 타니 조금 더 애정을 준다 생각하고 타려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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